토론토 부동산 가격은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전년과 비교해서 대부분의 지역에서 하락하였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다 보니 감정가격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제 1 금융권에서 모기지를 얻은 경우는 감정가격이 하락하더러도 모기지를 연장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제2 금융권에서 사채를 얻은 경우에는 상황이 안 좋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제2금융권에서는 분양가격이나 주택가격의 80%까지 대출을 해주었고, 감정평가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주택가격이 20%이상 하락하고, 대출금을 못갚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제2금융권들이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제2금융권의 경우, 대부분의 자금을 투자자로 부터 투자를 받아 자금을 조달합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시기에는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사채시장은 투자한 돈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기때문에 , 투자자들은 투자규모를 줄이거나 회수하게 됩니다.
제 2 금융권들은 투자금을 유치하기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고, 경기침체로 이어지면서 대출금 회수 또한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이로인해서 모기지 대출의 규모를 줄이고 대출을 회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몰리고 있습니다.
현재는 제2 금융권들도 대출기준을 강화하고, 대출금액을 감정가격의 65%미만으로 낮추고 있으며, 모기지 금리를 높은 폭으로 인상하였습니다. 이로인해서 제2 금융권에서 조차 모기지를 받는 것이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1년 전만하더라도 제 1 금융권에서 모기지를 받지 못하는 많은 분들이 높은 이자을 주고라도 제2금융권에서 모기지를 받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제2금융권에서 조차도 모기지 조건이 까다로워 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사채의 연장이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사채규모는 135억 달러로 온타리오 전체 모기지의 8.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 2금융권의 경우 대출 기간이 1년에서 2년인 단기대출이 많으며, 대출연장이 안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대출연장이 안되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부동산을 매각하는 방법외에는 없습니다. 사채연장이 안되게 되면, 토론토 부동산 시장에 매물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 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