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토론토 부동산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토론토 부동산 협회의 2020년 6월 자료에 의하면 6월 1 달동안 8,701건의 부동산 거래가 이루어 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거래량은 5월의 3,546건과 비교하여 83.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전년 6월과 비교한다면 1.4% 감소했지만, 코로나 사태로 위축되었던 토론토 부동산 시장이 코로나 사태전의 거래량과 가격을 회복한 것으로 보입니다.
토론토 부동산 신규 리스팅은 전년대비 2.1%증가한것에 그쳤지만, 실제로 구매가능한 리스팅은 전년과 대비하여 28.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매 가능한 리스팅 재고의 부족으로 인하여 토론토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복수의 경쟁 오퍼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량에 비해서 신규 리스팅의 증가세가 상대적으로 적다보니 경쟁으로 인한 부동산 가격의 상승을 유발하는 주된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토론토 부동산 가격의 변화를 알려주는 지표인 HPI 인덱스는 전년과 비교하여 8.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토론토 부동산 평균가격은 얼마나 올랐을까요 ?
토론토 지역의 평균 거래가격은 $930,869로서 전년 6월과 비교하여 11.9%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5월의 평균 가격과 비교해도 9.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토론토 부동산 시장에서 셀러가 유리할까요 ? 아니면 바이어가 유리한 시장일까요 ?
토론토 부동산 시장에서 리스팅에서 부터 팔리는데 까지의 기간은 평균 18일로 전년 6월의 21일과 비교하여 14.3% 리스팅 기간이 줄어든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는 대부분의 GTA지역에서 주택이나 콘도가 나온지 얼마 안돼서 팔린다는 것입니다. 토론토 부동산 시장은 셀러가 유리한 부동산 시장으로 옮겨가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토론토 부동산 시장에서 어떤 유형의 주택이 가장 많이 가격이 상승 했을까요 ?
2020년 6월 토론토 부동산 시장은 지역과 주택의 유형별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지만, 주목할 만한 것은 단독주택과 세미디테치드 주택, 타운하우스가 광역토론토에서 전년대비 10%이상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 입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토론토시에서 가장 높은 가격상승이 일어난 주택유형은 단독주택 14.3% 증가, 세미디테치드 주택은 22% 증가 하였습니다.
토론토 콘도의 경우 평균 거래가격이 전년대비 5.6% 증가하였습니다. 다른 유형의 주택보다는 성장세가 둔화되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유학생의 귀국과 이민자의 감소의 영향으로 생각됩니다.
토론토 부동산 시장이 코로나 사태 이전의 가격을 회복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 가장 큰 원인은 부동산 시장에 나온 매물이 적다는 것 입니다. 부동산 시장에서 매물의 감소는 경쟁을 유발시키고 가격의 상승원인을 제공합니다.
- 아주 낮은 모기지 금리입니다. 최근 5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이 1.88% 까지 하락하여 코로나로 인하여 경제적인 영향을 받지 않은 바이어에게는 아주 큰 유인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많은 비즈니스가 재개되고 경제활동이 재개됨에 따라 얼어붙었던 구매심리가 살아나고 있습니다.
- 시중에 풀린 엄청난 자금으로 인하여 인플레이션이 우려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현금을 갖고 있기 보다는 부동산에 투자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토론토 부동산 시장의 7월/8월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
캐나다 경제가 회복기에 들어서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직 코로나가 진행되고 있으며, 정치 경제적으로 불안한 것들이 많이 산재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민자의 감소 및 실업율의 증가가 부동산 시장에 큰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토론토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현상이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억눌렸던 수요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인지, 부동산 경기가 코로나 사태이전으로 회복되고 있는 지는 판단하기가 아직은 이릅니다. 2020년 하반기 부동산 가격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집니다. 하지만 9월부터는 정부의 CERB 같은 재난지원금도 중단되고 시중은행의 모기지 유예기간도 끝나게 됩니다. 토론토 부동산 시장이 계속해서 상승할지 조금더 지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토론토 부동산을 팔려고 계획하시는 분은 좋은 가격에 파실 수 있는 타이밍이라 생각되며, 토론토 부동산을 사실 계획이 있으신 분은 조금 더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소한 3년뒤에는 캐나다의 경제는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가고, 부동산 시장도 안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토론토 콘도분양을 생각하신다면 2023년 이후 입주하는 콘도라면 괜챃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