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코로나 사태후 재택근무가 토론토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안녕하세요. Lee and kim 부동산 입니다.

캐나다 전역이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모든 경제활동이 중단되고, 많은 사람들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온타리오에만 5,800정도의 확진자가 발생하였으며 641명의 사망자가 나왔읍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재택근무가 사회전반적으로 확산되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문화가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가장 큰변화가 재택근무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코로나 사태후 재택근무로 인하여 토론토 부동산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변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사태후 수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는 기업에게는 새로운 도전이 될 것입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문화에서는 매일같이 출근하면서,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일하면서 직장 구성원들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던 방식이었다고 한다면,  재택근무는 첨단 컴퓨터 시스템의 등장과 고속의 인터넷 환경으로 인하여 과거에는 힘들었던 화상회의를 통해서 대부분의 회의 업무지시가 가능해 졌으며, 컴퓨터를 통해서 직원들의 업무를 관리하고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부동산 시장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날까요 ?

회사 사정상 꼭 필요한 부서가 아니라면 오피스가 없어도 업무처리를 하는데는 큰 영향이 없을 것입니다.  특히 정보통신의 경우는 더욱더 그러합니다. 많은 부서들은 평소에는 화상회의를 통해서 대부분의 업무회의나 고객과의 상담을 처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기업들은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재택근무에 대한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경험이 축척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은 비용측면에서 재택근무가 가져다 주는 혜택을 무시할 수 없는 것 입니다.  이것이 코로나 사태가 끝나더라도 많은직장인들이 현재의 재택근무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되어지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재택근무를 하는 입장에서 보면 그동안 전통적인 직장관계에서 직장 선후배 및 직장동료와의 관계가 소원해지는 직장내 사회적 관계의 단절이라는 단점도 있지만 이문제는 정보통신의 발달 및 페이스북,인스타,카카오톡과 같은 SNS의 등장으로 많은 부분이 보완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재택근무의 장점으로 본다면 출퇴근에 빼앗기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보다 많은 시간을 가족과 보낼 수 있으며 가족의 유대감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재택근무의 증가는  오피스 및 렌트수요의  감소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오피스/렌트 수요의 감소는 주변상권의 쇠퇴 및 렌트 콘도에 대한 수요의 감소로 이어질 것 입니다. 특히 첨단 정보통신 기업이 몰려있는 토론토 다운타운을 중심으로 공실율이 증가하리라 생각되어 집니다. 출퇴근의 필요성이 없는데 굳이 비싼 렌트나 비싼 콘도를 구입할 이유가 없게되는 것입니다. 기존의 다운타운에 살던 직장인들은 다운타운을 벗어난 곳으로 이주하게 되고, 다운타운 지역의 공동화 현상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장기적으로 직장들이 많이 몰려 있는 다운타운 지역의 공실율이 높아 진다면, 콘도가격은 떨어지게 마련 입니다. 관건은 코로나 사태가 얼마나 오래 가는가 입니다. 기간이 오래돼면 될 수록 재택근무는 직장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 코로나 사태가 끝난후라도 경비절감을 위하여,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이 재택근무 비중을 늘일 것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다운타운의 콘도 중심으로 형성된 부동산시장이 다운타운 외곽의 단독이나 타운하우스 중심으로 변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직장문화가 하루 아침에  바뀌진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볼때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