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동향

[토론토 부동산] 토론토 콘도 가격 얼마나 올랐을까 ? 2020년 1월

토론토 부동산 가격이 계속해서 가격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 끝이 어디인지 모를 정도로 토론토 부동산의 열기가 뜨겁습니다. 이번시간에는 현재 얼마나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지  ? 무엇이 토론토 부동산 특히 토론토 콘도의 가격을 상승 시키는지 ?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토 부동산 협회에 의하면 2020년 1월말 현재 토론토 부동산의 평균 거래 가격은 $903,000로서 전월대비 2.9% 상승하였으며, 지난 1년간 비교하면 14.8% 증가 하였습니다.  지난해 10월 부터 12월까지의 약 3개월간의  하락세가 있었지만 부동산 거래 가격이 2020년 1월부터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이 기간동안의 토론토 부동산 시장의 가격상승을 이끈 것은 토론토 콘도의 거래량에 기인합니다. 2020년 1월 전체 부동산 거래의 약 54%가 토론토 콘도 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1월 한달동안  토론토 콘도 평균 거래 가격은 674 K로  2019년 1월과 비교하여 약 14 % 상승하였습니다.

  • 스튜디오 :  494 K       14 % 증가
  • 1 베드       :  580  K      13 % 증가
  • 2 베드       :  756 K       13 % 증가
  • 3 베드       : 797 K        20 % 증가

3 베드의 가격 상승률이 두드러진 이유는 그동안 토론토 콘도시장의 공급이 1베드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에 3베드에 대한 공급량이 줄어들었으며, 실수요자를 중심으로한 2베드이상의 수요가 늘어 난 것에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토론토 콘도시장은 바이어 마켓에서 셀러마겟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시장에 나온 가격보다 경쟁이 붙을 경우 돈을 더주고 살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현재는 시장에 나온 가격 보다 약 2%정도 더 바이어가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100만불에 리스팅 된 콘도를 102만불을 주어야 살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러한 주된 원인은 토론토 콘도시장에 공급량이 부족한데서 기인하고 있습니다.

토론토 콘도시장이 최근 급격히 성장하는 이유는 무엇 일까요 ?

첫번째로 손꼽는 것은 토론토 지역의 고임금 직업의 증가에 있습니다. 수많은 테크놀러지 기반의 회사들이 특히 토론토 다운타운 Core를 중심으로 들어오고 있으며, 이로 인한 신규 고용 및 지역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콘도에 대한 수요 및 투자를 촉진 시키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수많은 고임금 직업이 증가함에 따라 직장 근처로 모이는 렌트수요의 폭발적인 증가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렌트수요의 증가는 렌트비의 인상을 유발하고 이는 투자자를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기때문 입니다.

세번째로는 생애 첫주택을 사는 바이어에 대한 지원입니다. 현재는 지원한도가 48만으로 적지만 만약 자유당 정부가 공약한데로 70만불이상 까지 한도가 늘어난다면 그것이 시장에 주는 파급 효과는 대단 할 것입니다.

부동산 시장이라는 것이 참 예측이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중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전반적인 경제상황는 좋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사태가 오래 간다면 캐나다의 첫번째 수출국인 중국경제의 침체는 토론토 콘도시장에 조금은 부정적인 영향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