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명품부동산 Lee and Kim입니다.
오늘 이야기 할 주제는 홈인스펙션 입니다. 홈인스펙션이란 부동산을 구매한 후 행해지는 사후 인스펙션을 주로 말합니다. 물론 토론토 신규분양 콘도/타운하우스/주택 같이 입주전에 행해지는 사전 인스펙션(Pre Delivery Inspection)도 있습니다.
사전 인스펙션은 빌더측 직원과 일정한 점검 사항을 놓고 하나하나씩 점검하고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이 경우에 있어서 계약서에 명시된 대로 공사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습니다. 하자 발견시 빌더에게 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 인스펙션에서 확인이 안된 상태가 있더라도 입주후 워런티가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조금 번거롭긴 합니다.
문제는 사후 인스펙션입니다. 사후 인스펙션은 보통 컨디션 조항으로 계약서에 명기되고 인스펙션 후 문제 발견시 계약을 위약금 없이 해약하거나 집주인에게 고쳐달라고 하거나 가격을 깍아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사후 인스펙션의 가장 큰 문제는 경쟁으로 인하여 인스펙션을 안 하는 경우 입니다. 집의 겉모습에 반해 아님 가격에 혹해서 여러가지 이유로 홈 인스펙션 없이 집을 구매하는 경우는 도박을 하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경쟁이 붙더라도 오퍼 내기전 간략하게 인스펙션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중요한 몇가지 사항은 꼭 사기 전에 점검하자는 것 입니다. 물론 오퍼에는 컨디션을 명기하지 않더라도 말입니다. 인스펙션 없이 집사면 ㅇㅇ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인스펙터의 자질과 경험입니다. 온타리오는 인스펙터 자격증이 특별히 없습니다. 쉽게 말해서 무자격자가 너무 많다는 사실입니다. 특별히 건설관련 전문지식 없이 단순히 책 몇권 읽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인스펙터는 전기/집의 구조/배관등 전문지식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인스펙션은 보험이 아닙니다. 즉 인스펙터가 인스펙션후 하자가 발견되어도 인스펙터의 책임은 없다는 것입니다. 인스펙터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을 찿아낼 뿐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는 부분입니다.